요즘 제가 푹 빠져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알리 익스프레스! (Aliexpress)
이미 쇼핑 좀 해 보신 분들이라면 알리 익스프레스가 왜 '개미지옥'이라고 불리는지 아실 것입니다. 가격이 너무 저렴한데, 간혹 무료 배송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래 걸리는 것이 흠) 하지만 이러한 단점도 날려버릴 수 있는 것(?)이 바로 잘만 뒤지면(?)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꽤 괜찮은 (좋다곤 안했습니다) 물건을 득.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간혹 물건에 하자가 있거나 (실물과 다름, 수량이 다름, 질 낮음 등등) 혹은 실물과 홈페이지 사진이 다르거나, 아니면 아예 다른 물건이 오거나, 아님 아예 물건이 안오거나(읭?)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네, 아무래도 마구잡이로 파는 알리 익스프레스 판매자가 있기 때문에 복불복(?)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아주 흔한 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 글을 찾다 보면, 물건이 잘못 왔거나, 다른 물건이 왔거나, 물건이 파손되는 등의 명백하게 판매자가 잘못한 경우에는 당연히 반품을 할 수 있는 시스템도 알리 익스프레스에 갖고 있으나, 저의 경우엔 달랐습니다.
네! 그것은 바로... "단순 변심"
'막상 받아보니 판매 글이나 사진하고 완전 다른 건 아니지만 마음에 안들어'
'하늘 아래 같은 색상이 없다지만 이런 색은 나에게 안어울려서 사용하고 싶지 않아'
'질이 생각 보다 낮아서 돈이 아까워'
'내가 생각한 크기가 아냐' 등등...
우리는 사람인지라 고민을 하고 물건을 구매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유로 물건을 반품해야겠다! 라는 마음이 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곳 저곳, 검색 엔진에 아무리 물어봐도 '단순 변심'에 대한 글을 자세히 써 놓으신 분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ㅜㅜ 그리고 막상 반품하려고 보니 구매한 금액이 너무 싸다 보니까 반품을 해도 괜찮을지, 혹은 반품을 해도 푼돈(?) 인데 어떡하지 등등 다양한 마음이 교차하여 들기도 하더라고요.
그리고 이제는, 나름 알리에 많이 적응하고 익숙 해 져서 처음처럼 알리에 익숙하지 않지만 혹은 단순 변심으로 물건을 반송 혹은 반품하여 환불을 받고 싶으시거나 혹은 앞으로 반송, 반품, 환불 등을 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Step by step 으로 하나씩 차분히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 반품 전, 알리 익스프레스 알아야 할 사항들
0. 물건을 구매할 때 확인해야 할 것!
-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물건이 최상의 상태로 오면 좋겠지만 아닐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무료 반품'이 적힌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판매자의 과실로 물건을 반송하게 된다면 물론 배송비를 물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권모술수가 난무하는 중국에서 물건이 오기 때문에 상당히 많고 다양한 케이스들의 판매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최악의 상황을 항상 면하고자 항상 구매할 때에 '무료 반품'이 있는 물건을 구매합니다. 단순 변심의 경우에 '무료 반품'이 적혀 있는 제품의 경우에도 큰 확율로 반품, 반송, 환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물품 구매 전에 '무료 반품'이 적용되는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반품 시기
- 물품 배송 중에는 반품이 불가
- 물건을 수령 한 후에 반품/환불 신청 가능
일단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물건을 주문 한 이후에 배송이 시작 되면, 안타깝게도 반품 혹은 반송을 시킬 수 없습니다. 즉, 구매한 물건에 대하여 무를 수 없다는 것이지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일단은 물건을 수령한 후에 물품에 대하여 반송, 반품,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물품을 받고 나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 물건을 받고 나서 일단 물건을 받았기 때문에 우리 착한 한국 분들은 '배송받은 제품 확인하기(Confirm Goods Received)'을 누르고 싶으신 충동이 드실거에요. 절대 노노!
- '배송받은 제품 확인하기(Confirm Goods Received)를 누르고 나면 15일 동안에만 '분쟁 제기하기 (Open Dispute)'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한 물건을 일주일에서 이주일 이상은 사용 해 보시고 정말로 마음에 들 때만 누르시길 바랍니다.
3. 프로필 사진을 바꿔라?
- 이것은 제가 들은 꿀팁 중에 하나 입니다만, 프로필 사진을 험상궂은 (?) 사람으로 바꿨을 경우에 판매자들이 배송을 더 빠르게 해 준다거나, 혹은 환불을 더 잘해준다는 (?) 후기들이 있어서 이것은 팁으로 하나 남겨드려봅니다. 혹시나 분쟁을 거시려면 한번 시도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How to return?
1. 물건 수령 후 증거 남기기 - 증거물 제출
- 물건을 받은 후에 불량이 있거나, 갯수가 맞는지 등 알리 익스프레스에 적혀있는 물건 상세 설명과 실제로 수령한 물건이 일치한지 확인합니다. 매우 중요한 과정이므로 꼼꼼히 살펴보셔서 혹시 불량이나 갯수가 안 맞는다면 반드시 사진이나 영상으로 남겨 놓으시길 바랍니다. 고액의 물건의 경우 오픈하는 것 부터 영상을 남겨놓는 것을 많이들 추천하시던데, 저는 소액의 물건을 환불, 반품 할 것이라 동영상은 아니고 불량이나 혹시 갯수가 안 맞는 것이 있다면 사진으로 남겨 놓았습니다.
- 혹시 '단순변심'의 경우에는 굳이 증거물 제출을 하지 않아도 되니 이 과정을 생략해도 됩니다.
2. '분쟁 제기하기 (Open Dispute)'
- 반품하기 전에, 알리 익스프레스는 한국 쇼핑몰과는 다르게 환불이나 반품 신청을 하는 버튼이 개별적으로 나와있지 않고 모두 '분쟁 제기하기 (Open Dispute)'로 통일하여 진행하는 플랫폼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니 불량이나 갯수가 안 맞거나 하는 등의 판매자 과실이나, 나의 단순변심이나 단지 반품하여 환불을 신청하는 경우 둘 다 '분쟁 제기하기 (Open Dispute)'을 진행해야 합니다.
- 자세한 사항은 사진을 통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 판매자의 동의 (Agreement) 기다리기
- 분쟁 제기하기를 마치면,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판매자가 이 제안에 대하여 동의하는지에 관여하게 됩니다. 만약 판매자가 반품, 환불 등에 대하여 아예 답변이나 대답이 없다면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강제로 환불을 진행하고 이 분쟁(Dispute)은 자동으로 닫히게 됩니다. 즉, 'Closed'가 되면서 환불이 진행이 되는 것을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만약 판매자가 동의를 한다면 어떠한 컨디션이여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진행 중인 분쟁 (Dispute in progress)' 로 들어가서 상단에 '해결책 제안 (Solution)'에 들어가면 판매자가 어떻게 해야 반품 및 환불을 해 주는지 적혀있게 됩니다.
4. 판매자 해결책 제안 따르기
- 판매자 과실 : Dispute Finished, Refund 구매 가격 (혹은 협상 가격)이 적혀 있습니다. 즉, 분쟁이 종료 되었고 환불 금액 만큼 환불이 진행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며칠 기다리다보면 (최소 일주일 이상?) 원래 결제 했던 결제 수단으로 보통 환불이 들어옵니다.
- 구매자 단순 변심 : Return goods & refund 구매 가격 (혹은 협상 가격)이 적혀 있습니다. 즉, 물건을 다시 반송하여서 판매자가 반송된 물건을 수령하면 그 때 해결책 제안(Solution)에 적힌 금액만큼 원래 결제 했던 결제 수단으로 환불을 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5. 물건 반품하기
- 물건을 반품하기로 판매자가 동의 했다면, 반품을 할 수 있는 라벨지를 줄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버튼을 누르면 송장을 보내주니 인쇄하여 준비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이 송장번호와 라벨지는 1분이라고 써 있으나 1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으니 버튼을 누른 후에 물건을 포장하며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단순 변심의 경우 물건을 반품 해야 하므로 물건을 포장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저는 혹시해서 사진을 남겨놓긴 했으나 요구하는 판매자는 없었습니다. 단지 반송 후에는 남는 증거가 없기 때문에 혹시하는 마음으로 사진을 남겨 두었습니다.
- 처음 물건을 받았을 때와 흡사하게 꼼꼼하게 물건을 포장합니다. 그리고 물건이 작을 경우에 송장 붙일 자리가 있어야 하므로 평평하게 포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6-1. 한국에서의 반품
6-2. 미국에서의 반품
- 미국의 경우 USPS로 반품이 시작되니 물건에 송장을 붙인 후에 근처 USPS를 방문합니다. 무인 기계를 이용해도 되지만 안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우체국 프론트에 가서 접수 하면 영수증을 주니 물건을 제출 후 영수증만 받아 오시면 됩니다.
7. 물건이 반송 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 물건이 잘 접수가 되었다면 하루 이틀 후에 반송 할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건을 반송, 반품 접수 후에 판매자는 무조건 이를 확인하여야 하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강제로 환불을 진행하여 이 분쟁을 종료하게 됩니다.
8. 환불 받기
- 자, 이제 대망의 끝이 보입니다. 판매자가 물건을 수령하였거나 혹은 날짜가 일정기간 지나면 자동으로 환불이 진행되므로 넉넉하게 일주일에서 이주일이 지난다면 알리에서 처음 결제했던 수단으로 환불을 진행 해 주었을 것입니다. 이것으로 환불은 모두 종료되기 됩니다.
자, 어떠셨나요? 물론 처음부터 물건이 마음에 들고 질이 좋아서 갖고 싶게 되면 더 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혹시라도 물건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단순 변심으로 물건을 반송하고 싶을 때, 물건을 반송하고 반품하고 환불하는 과정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중국에서 만든 온라인 쇼핑몰이라서 믿음이 안 간다고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판매자의 case by case이므로 좋은 판매자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알리 익스프레스 쇼핑몰 자체가 구매자에게 매우 유리한 조건으로 반품, 환불을 진행하기 때문에 저는 저렴한 가격에 기회비용을 두고 끈기와 인내심으로 온라인 구매를 하고 싶다는 분들께 매우 추천하는 쇼핑몰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들도 글을 읽고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단순변심으로 인한 무료 반품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답글 달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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